MCR소개

신뢰할 수 있는
방송통신광고 통계조사

MRC소개

소비자행태조사(MCR;Media & Consumer Research)

  • 소비자행태조사(MCR)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서 기획 및 주관하는 조사로, 전국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 제품 구매 행태 및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는 국내 최대 규모 조사다. 1999년에 시작된 소비자행태조사는 광고주와 광고회사의 매체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싱글소스 데이터로 미디어 이용과 제품 구매, 라이프 스타일 등 각 영역 간 교차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시장조사, 정책입안, 광고전략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조사개요

  • 조사대상 : 전국 만 13세 - 64세 남녀
  • 조사방법 : 일대일 개별 면접 설문조사
  • 조사주기 : 연 1회
  • 표본수 : 5,000명
  • 표본추출방법 : 인구센서스에 기초한 할당추출법

주요 조사내용

  • ① 소비자 미디어 이용행태 분석
  • ② 선호 광고 및 광고에 대한 태도 분석
  • ③ 업종별 구매 행태 분석
  • ④ 소비자 가치관 및 라이프스타일

공표시기

  • 매년 12월말, KOBACO 홈페이지 및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ADstat)을 통해 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