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개요

신뢰할 수 있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조사

KAI 소개

  • KAI 목적

    - 우리나라 주요 광고주들을 대상으로 매체별 광고비 집행현황을 주기적으로 조사하여 국내 광고산업의 실물경기를 진단할 수 있는 지표개발 및 제시

    - 광고산업 진흥 및 과학화를 위한 조사인프라 구축

  • KAI 의미

    -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의 기업 체감경기를 반영한 광고경기 지수를 개발하고 이를통해 단기적인 광고경기를 전망

    - 경기상황에 따른 각 업종 및 매체간 경기지표 산출

    - 광고경기의 현재 상황 및 미래 기대수준을 조사하여 전반적인 광고경기 동향 관측 및 경기 대응체계 활용

    - 경기변동에 따른 주요 업종별 광고경기 동향 및 전망자료를 매월 수집/정리하여 광고주나 광고대행사의 향후 효율적인 매체계획 수립의 바로미터 제공

  • 조사방법

    - 웹에 의한 매월 패널조사(Web Survey)

    - 전화조사(Computer Aided Telephone Interview) 병행

  • 조사대상

    - 전년도 6개 매체(지상파TV, 케이블TV, 종합편성TV, 라디오, 신문, 온라인-모바일) 광고집행 광고주(사업체 기준)

    - 유효 표본수 : 매월 450개 이상

  • 조사기간

    - 매월 28일~익월 8일 실사 후 익월 13일경 분석보고서 배포

  • 조사내용

    - 종합 광고경기 동향/전망

    - 지상파TV 광고비 동향/전망

    - 라디오 광고비 동향/전망

    - 케이블TV 광고비 동향/전망

    - 종합편성TV 광고비 동향/전망

    - 신문 광고비 동향/전망

    - 온라인-모바일 광고비 동향/전망

광고경기 전망지수(Korea Advertising Index) 개념 및 산출식

- 광고경기 전망지수는 광고주의 당월 광고비 증감에 대한 판단과 익월 전망등을 설문조사하여 광고경기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 산출식은 다음과 같음

광고경기 전망지수(Korea Advertising Index) 개념 및 산출식 광고경기 전망지수

- KAI가 기준치인 100인 경우 광고비 증가응답업체수와 광고비 감소 응답업체수가 같음을 의미하며, 100이상인 경우에는 광고비 증가 응답 업체수가 광고비 감소 응답 업체수보다 많음을, 100이하인 경우에는 그 반대임을 나타냄

- 조사 웅답업체의 전년 광고비 총액 대비 응답업체의 3대 매체(TV, 라디오, 신문) 광고비 비중을 기준으로 업체별 가중치를 부여

광고경기 전망지수(Korea Advertising Index) 개념 및 산출식

KAI 지수, 국가승인통계 지정

- KAI 지수가 국가통계(통계청 승인번호 423002)로 승인 (2017년)

- 2018년부터 KAI 조사는 표본집단 및 유효샘플 수를 강화하고, 국가통계에 적합하도록 업종체계를 정비하는 등 조사설계를 개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