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광고비조사 개요

신뢰할 수 있는
방송통신광고비조사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개요

1.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목적

  • 최근 미디어 환경은 종합편성채널의 성장과 스마트폰/태블릿PC 등의 스마트기기 확산 등으로 다양하고 신속하게 변화하고 있어, 기존의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등을 위주로 집계해 온 광고시장의 규모는 더 이상 큰 의미를 지니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됨
  • 현재는 새로운 미디어와 다양한 유형의 광고가 시청자에게 전달되고 있어 매체별 광고시장 뿐 아니라 세부 유형/형태별에 대한 광고시장의 규모를 파악하는 것이 보다 중요시됨
  •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는 새로운 매체 유형 등장에 따른 광고 시장의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 어떠한 형태들로 광고 집행이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동시에 매체와 세부 유형에 대한 광고시장의 변화 추이를 살펴, 국내 광고산업 진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입안 및 연구개발 자료로서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함

2. 방송통신광고비 조사의 주요 특징

  • ① 국가 승인 통계 지정

    - 2015년 8월 통계청으로부터 국가 통계 (승인번호: 제423001호) 승인을 받음으로써 조사의 공신력과 신뢰도를 확보함

  • ② 광고비 산출의 세분화

    - 기존의 개별매체 단위의 광고시장 규모 산출에 그치지 않고 각 광고매체의 세부 유형별 광고비를 도출

    - 예로,지상파TV의 경우 전체 광고 매출과 함께 '프로그램광고', '토막광고', '자막광고', '시보광고', '가상광고', '협찬광고', '간접광고' 등의 세부 유형별로 광고 매출액을 집계하여 각 매체사별로 운영되고 있는 광고 세부 유형에 따른 광고비 산출까지 산출함

  • ③ 광고 유형의 세분화

    - 스마트폰, IPTV, 디지털 사이니지 등을 통해 집행되고 있는 '스마트 광고'에 대한 시장상황까지 파악하여, 뉴 미디어를 통한 광고시장 환경 변화까지 살펴볼 수 있도록 조사함

  • ④ 광고시장 규모 산출을 위한 조사 대상을 매체사 전수조사로 함

    - 실제 광고 매출이 발생하는 전체 매체사를 대상으로 실 광고 매출액을 조사하여 광고 시장을 산출함

  • ⑤ 광고 시장 범위의 확대

    - 기존 조사에서 파악한 광고시장 이외에 생활정보 광고, 취업정보 광고, DM 등 기타 광고시장까지 광의의 광고시장으로 포함하여, 광고 시장의 범위를 확장함

3. 광고시장 정의 및 조사 대상

  • 1) 광고시장 정의

    광고 시장이란 최종적으로 여러 매체에 집행되어 소비자에게 전달된 광고들의 집합임. 따라서, 광고시장 통계는 궁극적으로 각 매체별 광고의 크기나 집행내역에 대한 제반 통계적 수치라고 할 수 있음. 이에 각 매체사에서 집행하고 있는 광고비 통계를 광고시장 통계라고 할 수 있음. 본 조사는 우리나라의 광고시장의 규모를 살펴보기 위해, 실질적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매체사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여 시장규모를 파악하고자 하였음.

  • 2) 조사 대상

    본 조사의 조사 대상은 현재 국내에 소재하며, 전체 미디어 광고시장 산출의 대상이 되는 매체사(매체사, 미디어렙사 등)임. 즉, 방송, 신문, 잡지 등의 언론사 뿐 아니라 옥외광고, 인터넷 광고 등의 매체를 보유하고 있는 관련 사업체 모두가 본 조사의 모집단에 포함됨.

4. 조사내용

  • - 사업체 일반현황
  • - 광고 운용 매체
  • - 광고 매출액
  • - 광고인력 종사자 현황 등

5. 조사방법

  • ① 모집단 파악조사 : 전화조사(Computer Aided Telephone Interview)
  • ② 본 조사 : 조사원의 직접 방문, 팩스, 이메일 및 전화조사

6. 공표시기

  • 매년 12월 말, 국가통계포털(KOSIS) 및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ADSTAT)을 통해 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