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용어사전

신뢰할 수 있는
방송통신광고 통계조사

AE
(Account Executive)
어카운트 레프리젠터티브, 어카운트 서비스-레프리젠터티브, 콘택트 맨 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광고주에 대한 광고 회사 측의 대표자를 의미하는 데, 광고회사의 실질적인 업무의 핵심이다. 따라서 광고주 기업 및 그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 상품에 대해 정통해야 하는 것은 물론, 광고회사 내부에서 계획을 작성, 실시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이나 광고에 대한 지식도 충분히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 광고회사내의 각 분야의 전문 스태프를 잘 다루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디자이너
(Designer)
디자인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 또는 디자인 전문가를 뜻함. 직능에 따라 그래픽 디자이너, 프로덕트 디자이너, 패션 디자이너 등이 있다. 광고의 크리에이티비티는 본래 그래픽 디자이너의 일에 속하는 데 광고의 시각 효과, 매력, 캐릭터 등은 뛰어난 디자이너의 재능에 관계된다. 그러므로 각 기업, 광고회사, 프로덕션, 매체사에서도 이 분야의 탤런트 발굴에 주력하고 있고, 사회적 지위나 대우도 예전에 비하면 월등히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디자이너 지망 인구도 눈에 띄게 증가하여 양성기관도 붐을 이루고 있다.
CW
(Copy-writer)
광고 카피를 쓰는 사람, 아트디렉터,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등과 협력하여 광고를 만드는 문장 담당의 전문가이다. 카피라이트는 단순히 광고 문안만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아트디렉터,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등과 협력하여 광고 아이디어를 내고 표현전략까지도 고안해야 하므로 디자인 감각과 마케팅 감각을 모두 갖투어야 한다. 광고문은 크게 인쇄광고와 전파광고로 나누어지는 데 혐의의 카피라이터란 인쇄광고문안을 만드는 사람이다. 그리고 전파광고의 문안을 작성하는 사람을 CM라이터 혹은 커머셜 라이터라 한다. 그러나 광의로는 양자를 모두 합하여 카피라이터라고 한다.
PD
(Producer)
영화, 연극, 라디오, TV 등의 프로그램을 기획, 입안에서부터 완성까지의 책임을 맡은 사람을 말한다. 프로듀서의 임무는 기획을 하고 스크립터와 연출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그 뒤에 연출가와 협의하여 배우, 작곡가, 미술, 디자이너 등 작품 제작에 필요한 스태프나 출연자를 선정하고 그 뒤 제작 스케줄을 결정하고 제작 예산을 수립한다. 이러한 임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작품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영화, 연극, 방송 분야의 프로듀서의 역할은 차이가 잇지만 작품전체의 책임을 갖는 다는 점은 모두 같다.
매체
(Media)
① 메시지를 담아서 수용자들에게 보내는 용기. 예를 들어 신문, 잡지, 서적, 라디오, TV
② 용기의 운반체인 음파, 전차, 광파
③ 메시지의 유통 통로나 네트워크
④ 신문사, 방송구 등의 언론기관을 말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메시지의 용기인 신문, 잡지, 라디오, TV 등을 의미한다. 광고대행사에서 매체를 관리하는 사람은 광고매체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계획, 실시, 조사하는 사람을 의미함.
SP
(Sales Promotion)
기업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전개하는 갖가지 판매촉진의 수단과 행위를 의미하며, SP미디어란 SP활동의 구체적 수단으로서 불특정 다수의 공중을 대상으로 옥내외의 특정한 장소에서 일정기간 계속해서 시각적 자극을 주는 광고물을 총칭한다. 현실적으로, 기업체의 마케팅부서나 광고대행사에서는 4대매체(TV,라디오, 신문, 잡지)를 제외한 모든 여타 매체를 SP미디어로 분류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주로 옥외광고를 주요 대상으로 삼고 있다.
PR
(Promotion)
넓은 의미로는 광고, PR, 판매원에 의한 판매 등의 판촉 방법을 포함한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프로모션은 그 대상에 따라 ① 판매업자에게 하는 딜러 프로모션과 ②소비자에게 작용하는 컨슈머 프로모션이 있다.
마케팅조사
(Marketing Research)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촉진을 위해 사용될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분석하는 것. 체계적인 사실규명을 통해 이루어지는 마케팅 조사는 특정한 문제에 따라 달리 진행되며, 개별 사안에 대하여 프로젝트별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인터랙티브
(Interactive)
인터랙티브 기능(Interactive function)이란 직역하면 상호작용 기능으로 쌍방향 통신을 뜻한다. 뉴미디어 분야에서는 정보미디어와 대화를 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쌍방향 TV나 방송응답 서비스가 이에 해당된다. 이러한 인터랙티브(Interactive)' 기능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광고를 의미한다. 인터넷 광고는 기존의 인쇄광고나 전파광고와는 달리 얼마나 많은 사람이 광고를 보았는지 알 수 있으며, 고객의 프로파일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고객과의 다각적인 접촉이 가능하다.
전사
(Transferring)
도자기, 유리그릇, 금속제품, 목공제품, 포지 등의 면에 문양이나 상표 등을 인쇄하기 위해 미리 전사지에 인쇄해서 기물에 베기는 인쇄법, 또는 평판 인쇄, 그라비아 인쇄, 동판 인쇄 등에서 제판과정의 한 기법을 가리키기도 한다.
관리
(Management)
일정한 목적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인적ㆍ물적 여러 요소를 적절히 결합하여 그 운영을 지도ㆍ조정하는 기능 또는 그 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