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 소비자행태조사(MCR) 소개
소비자행태조사(MCR) 소개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 제품 구매 행태 및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는 국내 최대 규모 조사다.
소비자행태조사(MCR;Media & Consumer Research)-
소비자행태조사는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서 기획 및 주관하는 조사로, 전국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 제품 구매 행태 및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는 국내 최대 규모 조사다.
1999년에 시작된 소비자행태조사는 광고주와 광고회사의 매체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싱글소스 데이터로 미디어 이용과 제품 구매, 라이프 스타일 등각 영역 간 교차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시장조사, 정책입안, 광고전략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
소비자행태조사 개요
- 조사대상 : 전국 만 13세 ~ 64세 남녀
- 조사방법 : 일대일 개별 면접 설문조사
- 조사주기 : 연 1회
- 표본수 : 5,000명
- 표본추출방법 : 인구센서스에 기초한 할당추출법
소비자행태조사 내용
-
매체이용행태
- 미디어 접촉률
- 매체평가
- 정보유형별 정보습득 매체
- 매체별 이용 시간대
- TV/라디오 등 세부 채널 별 평가
- 각 매체별 이용 행태 측정
(이용시간, 이용빈도, 이용목적 등) - 매체 동시 이용 평가
- 신뢰 및 영향 매체
-
광고
- 매체 별 광고 집중도
- 구매 단계 별 매체 선택
- 광고 속성 매체별 평가
- 선호 광고 및 광고 모델
- 선호하는 광고 형태
- 제품 별 광고 관심도
-
제품이용/구매형태
- 80여개 업종 소비자의 구매 행태 측정
- 최초 상기도
- 이용/구매 여부
- 이용 브랜드
- 선호/주이용 브랜드
- 구매시 고려사항
- 구매시 광고의 영향력
- 구매/선택시 영향을 미친 정보 채널
- 1개월 접촉 채널
- 향후 지속 이용 의향
-
라이프스타일
-
100여개의 6점 척도 라이프스타일
- - 전반적 인생가치관
- - 식품
- - 금융
- - 가전제품
- - 자동차
- - 쇼핑행태
- - 통신
- - 의류
- 여가활동
-
100여개의 6점 척도 라이프스타일
-
공표시기
KOBACO 홈페이지,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 소비자행태조사 데이터 서비스 사이트를 통해 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