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Content

  • home
  • 소개
  • 소비자행태조사(MCR) 소개

소비자행태조사(MCR) 소개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 제품 구매 행태 및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는 국내 최대 규모 조사다.

소비자행태조사(MCR;Media & Consumer Research)
  • 소비자행태조사는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서 기획 및 주관하는 조사로, 전국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 제품 구매 행태 및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는 국내 최대 규모 조사다.

    1999년에 시작된 소비자행태조사는 광고주와 광고회사의 매체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싱글소스 데이터로 미디어 이용과 제품 구매, 라이프 스타일 등각 영역 간 교차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시장조사, 정책입안, 광고전략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 소비자행태조사 개요

    • 조사대상 : 전국 만 13세 ~ 64세 남녀
    • 조사방법 : 일대일 개별 면접 설문조사
    • 조사주기 : 연 1회
    • 표본수 : 5,000명
    • 표본추출방법 : 인구센서스에 기초한 할당추출법

    소비자행태조사 내용

    • 매체이용행태

      • 미디어 접촉률
      • 매체평가
      • 정보유형별 정보습득 매체
      • 매체별 이용 시간대
      • TV/라디오 등 세부 채널 별 평가
      • 각 매체별 이용 행태 측정
        (이용시간, 이용빈도, 이용목적 등)
      • 매체 동시 이용 평가
      • 신뢰 및 영향 매체
    • 광고

      • 매체 별 광고 집중도
      • 구매 단계 별 매체 선택
      • 광고 속성 매체별 평가
      • 선호 광고 및 광고 모델
      • 선호하는 광고 형태
      • 제품 별 광고 관심도
    • 제품이용/구매형태

      • 80여개 업종 소비자의 구매 행태 측정
      • 최초 상기도
      • 이용/구매 여부
      • 이용 브랜드
      • 선호/주이용 브랜드
      • 구매시 고려사항
      • 구매시 광고의 영향력
      • 구매/선택시 영향을 미친 정보 채널
      • 1개월 접촉 채널
      • 향후 지속 이용 의향
    • 라이프스타일

      • 100여개의 6점 척도 라이프스타일
        • - 전반적 인생가치관
        • - 식품
        • - 금융
        • - 가전제품
        • - 자동차
        • - 쇼핑행태
        • - 통신
        • - 의류
      • 여가활동
  • 공표시기

    KOBACO 홈페이지,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 소비자행태조사 데이터 서비스 사이트를 통해 공표